파상풍의원인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김씨종합대 조회 5회 작성일 2022-08-11 06:28:47 댓글 0

본문

파상풍 초기 증상 및 치료법을 알아보시죠! / 연세에이앤비 피부과 이해진원장

파상풍은 상처부위에서 증식한 파상풍균이 번식하면서 생기는 신경독소가 신경세포에 작용하여 근육통을 유발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어딘가 부딪히거나 상처를 입는 경우가 많은데,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넘어갔을 때 상처가 곪아버리면서 몸이 쑤시거나 근육이 수축되는 느낌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흙이나 동물의 분변에 있는 파상풍균의 포자가 상처 부위를 통해 들어오는데 상처에 괴사조직이 있거나 이물질이 남아있는 경우 파상풍균이 번식하기 쉽다고 합니다.

오늘은 연세에이앤비 피부과 이해진 원장을 통해 파상풍에 대한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2-417-7500 ㅣ 석촌역 7번출구
연세에이앤비 피부과 홈페이지 : http://anbskin.com/





영상 : 제이와이기획
요정 : 안녕하세요! 가정용 랩에 붙어있는 커터칼?에 손가락을 베었는데요 ㅠㅠ 바로 지혈하고 소독약을 바른후에 지혈하다가 마데카솔을 바르고 밴드를 붙였어요ㅠㅠ 혹시 이런 경우에도 파상풍 위험이 있을까요? 혹시 호흡곤란이나 근육수축 말고 다른 증상은 또 뭐가 있을까요??
jae - joon lim : 파상풍 관련해서 궁금한 것이 많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상처가 났을 때 항상 궁금했었거든요..

1. 상처가 났을 때 파상풍을 방지할 수 있는 소독방법이나 상처치료방법이 21세기 첨단과학의 시대인 지금도 아직 없는건가요 ?
( 예를들어 상처가 나자마자 특정 소독약을 바르면 막을 수 있다든지... )

2. 최근 10년 이내 예방주사를 맞은 적이 없는데 상처가 난 경우 병원을 가면 어떤 치료를 하는건가요 ?
파상풍 증상이 없는데 적극적인 파상풍 치료를 하지는 않을 것같고.. 파상풍 예방주사를 사후적으로 맞는건가요 ?

3. 그렇다면 상처가 나고 몇 시간 내에 병원에 가서 파상풍 주사를 맞아야 하는건가요 ?
Lv.1직장인 : 요약 너무 좋아요
김석하 : 혐기성세균인걸로 아는데 공기 노출 후 얼마안에 사멸하나요?? 녹슨 금속을 만지고 다른 물체를 만지면 그 물체에도 균이 남아있나요?
희진 : 제가 그 체했을때 손을딸때 쓰는 도구에 있는 바늘이 신기해서 손에대가 살짝 아플정도가 아니라 살짝 콕 했는데 괜찮은가요....?걱정돼서 비누로 손을 씻긴 씻었지만..

의사가 들려주는 파상풍 [덤덤TV]

*
덤으로 들려주는 피부이야기 덤덤 TV의 주선생입니다.
오늘은 피부가 아닌, 파상풍 주사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주변에서 제 지인들이
‘주선생! 못에 손이 긁혔는데 파상풍 주사 맞아야 되?’
‘파상풍 주사는 한번 맞으면 얼마나 가?’
이런 질문을 종종 합니다.

*
파상풍은 상처를 통해 파상풍균이 침투하는 감염성 질환이구요!
작다고 무시하다가 큰 코 다칠수도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
파상풍을 걱정해야 할 경우는
1. 못과 같은 금속 또는 오염된 바늘등에 찔리거나 베인 경우
2. 상처에 흙이나 금속 등을 접촉한 경우
3. 동물에게 물린 경우
가 되겠고
* 그렇다면 못에 찔리거나 칼에 베이면 무조건 파상풍에 걸리나요?
이러한 경우라고 해서 무조건 걸리는 것은 아니며,
1.1cm 이상의 깊은 상처
2.감염증상을 보이는 상처
3.썩어가는 조직이 있는 경우
4.오염된 흙이나 금속에 노출된 상처의 경우
에는 발생 위험도가 증가하겠습니다.

*
파상풍의 증상으로는 파상풍균이 신경에 작용하는 독소를 만들어내고, 그 결과 근육통, 경련, 경직, 등이 활처럼 휘는 증상과 두통, 미열, 호흡곤란등이 있으며독소가 전신으로 퍼질 경우 사망률은 25-70%에 이릅니다.

*
파상풍을 방치하기 쉬운 이유로는
파상풍균의 잠복기는 3일 -20일 가량으로 증상이 바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이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
따라서 예방접종이 중요하구요 !!
-기본적으로 영유아는 모두 예방접종의 대상이며,
생후 2,4,6개월에 세번 접종하고, 생후 15-18개월에 한번, 만4-6세때 추가적으로 2회 접종, 총 6번 예방접종을 해야합니다.
-7세 이후에는 면역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10년 간격으로 주기적인 예방접종을 시행할 것이 권고되고 있습니다.

*
못이나 금속에 베여서 상처가 생길 경우에는
1. 파상풍균이 체내로 침투하지 못하도록 병원을 찾아 상처 부위를 깨끗하게 소독하고, 괴사 부위가 있으면 제거하는 등의 적절한 처리가 중요합니다.
2. 과거 파상풍 예방 접종 기록을 확인하여, 파상풍균에 대한 면역력이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파상풍 백신등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상풍의 치료는
1.상처의 소독 (괴사조직 제거와 배농)
2.Metronidazole과 같은 적절한 항생제 치료
3.예방접종 여부와 상처의 오염여부에 따라서 Td접종과 파상풍 면역 글로불린 주사 치료
를 통해서 파상풍의 독소를 중화함으로써 치료할 수 있겠습니다.

*
오늘은 이렇게 파상풍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파상풍을 걱정해야 할 경우들을 잘 기억하고 계시고,
조기에 적절한 상처관리와 치료를 통해서 충분히 물리칠 수 있겠습니다.

약사로써 의사로써 덤덤 TV의 주선생이었습니다.

#파상풍 #예방접종 #의사
하핫 : 어제 뚜껑 뚫다가ㅋㅋㅋㅋㅋㅋㅋ 둥구런 송곳에 긁혔는데 물 로 씻고 소독용 에탄올로 소독하고 지금 메디봄 같은걸로 붙혀 놨는데 괸찮ㅇ나오ᆞ ㅠㅠ 11살 입니다
RULES : 좋은 영상 잘 보았습니다.
제가 10일전쯤에 쇠조각 같은데 손가락이 베여서
피가 좀 많이 났었거든요
그 당시에는 소독을 할 여건이 안되서 붕대만 대충 감고
7~8시간 뒤에 집에서 연고 바르고 밴드 붙였습니다.
현재 상처부위는 다 아물고 피딱지만 생기고 손가락에 별다른 통증도 없는데
이틀전부터 이상하게 턱근육이 빳빳한 느낌(이를 꽉 물었을 때 의 느낌정도)에 얼얼한 느낌이 계속 있어서
동료분이 혹시 파상풍 아니냐라고 하더군요.
그 때부터 불안해서 여기저기 검색해보니 파상풍 초기증상이 턱근육마비라고 하더군요.. 너무 무섭습니다.
파상풍 예방접종도 14년전 군대 훈련소에서 한번 맞은 이후로 맞은적도 없고요...
4-5월달에 중요한 일정이 있어서 지금 시간도 없고해서 병원도 안가고 대충 연고만 바르고 지냈는데
생각치도 못한 파상풍인거 같은 느낌에 불안해서 주말이라도 시간내서 병원을 갈려고 하는데
내과로 가면 되는건가요?
턱근육이 경직된걸로 보아 이미 잠복기가 끝나고 진행중인거 같은데 치료비용과 시간도 상당히 걸리나요?
아 그리고 파상풍도 검사로 정확히 파상풍이다라고 진단이 되는 병인지도 궁금해요
두서 없이 많은 질문 드립니다...
An Earthian from the Earth : 부득이하게 병원을 갈 수 없어서 상처부위를 압박해서 최대한 피를 빼고 흐르는 물에 씻은 다음 빨간약, 후시딘 발랐는데 괜찮겠죠? 과산화수소는 없어서 아쉬운대로 빨간약만 썼네요.
녹슨 커터칼에 미세하게 베여서 피도 조금만 났고 상처난지 오늘이 딱 7일째인데 멀쩡합니다. 상처는 이미 아물었구요. 상황이 이런데 파상풍 주사를 꼭 맞아야하나요?
피부의 모든 것 [덤덤] : **영상 내용 중 수정사항이 있습니다.

-영상에는 만4-6세때 2회 추가접종하여 총 6번 맞는다고 되어있지만, 잘못 올린 정보입니다. 아래와 같이 정정하겠습니다!!

**접종 시기
- 생후 2, 4, 6개월에 3회 기초접종
- 생후 15~18개월과 만 4~6세 때 각각 1회 추가접종
->6세까지는 총5번!!
- 만 11~12세 때 Tdap 또는 Td 백신으로 1회 접종

앞으로는 수정사항이 없도록 더 신경쓰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스폰지밥06 : 만약 금속에 긁힌후 비누로 씻고 알콜로 소독을 하면 괜찮나요?

한국의료재단 성인 예방 접종 - 파상풍과 파상풍 백신

파상풍, 디프테리아, 백일해균의 원인과 증상
이 세가지를 예방할 수 있는 파상풍 백신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Youn-Soo Kim : Dpt찾고있었는데 감사합니다 ^^
바람시원해 : 나 노가다하면서 녹슨철근에 몇번찔렸는데 병원안감 파상풍임?

... 

#파상풍의원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8,025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uljinpension.kr. All rights reserved.  연락처 : help@ggemtv.com